cloudoc & mcloudoc

엠클라우독 | 망분리 뜻, 개념, 논리적 망분리 왜 할까요?

mcloudoc & ClouDoc 2023. 11. 10. 17:00

 

 

 

 

문서중앙화 솔루션 도입을 알아보고 계신다면 망분리 뜻, 망분리 의미를 찾아보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처음에 엠클라우독 제품 소개서에서 망분리라는 단어를 보고 어떤 망을 분리하는건지 궁금했던 기억이 납니다. 

 

 

 

 

망분리란 무엇인가요? 

 

망분리란 업무용 PC를 내부망과 외부망으로 분리하여 사용하는 네트워크 보안 기법으로, 인터넷을 통해 내부에 악성코드를 심는 것과 같이 외부의 공격으로부터 내부 데이터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외부 악성코드의 침입을 막는 효과도 있지만 내부 정보 유출을 막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이렇게 보안에 효과적인 망분리는 크게 물리적 망분리와 논리적 망분리 두 가지 방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물리적 망분리 : PC 2대 혹은 네트워크 카드를 2개 사용하여 물리적으로 내부용·외부용을 분리하는 방법
  • 논리적 망분리 :  한 대의 PC에서 내부망과 외부망을 논리적으로 분리하는 방법

 

 

 

 

 

 


 

 

 

 

이제부터는 왜 논리적 망분리 방식을 선택해야 하는지, 엠클라우독에는 비슷한 기능을 지원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엠클라우독에는 NetworkLock(네트워크락) 기능이 있습니다. 내부망 모드와 외부망 모드로 구분하여 내부망 모드일 때는 외부망을 차단하고, 외부망 모드일 때는 내부망을 차단하는 방식인데요. 네트워크락, 즉 논리적 망분리의 장점은 아래와 같이 크게 3가지로 꼽을 수 있습니다. 

 

 

 

 

 

논리적 망분리 3가지 장점

 

 

 

  1. 적은 비용
    물리적 망분리를 하려면 보통 2대의 PC를 사용하여 네트워크를 분리합니다. 그렇다보니 구축이나 관리 비용이 높은 것이 단점으로 꼽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엠클라우독의 NetworkLock(네트워크락) 논리적 망분리는 별도의 PC나 사용 중인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추가로 구매하지 않아도 기존 PC 환경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따라서 망분리를 위한 추가적인 PC나 엑셀 같은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별도로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에 들어가는 추가적인 비용을 줄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2. 효율적 업무 
    엠클라우독 NetworkLock 기능은 
    ① IP 주소를 내부망과 외부망으로 분리하고
    ② 사용자 환경 변화 없이 기존 네트워크 그대로 활용하여
    ③ 클릭 한 번으로 신속한 망전환이 가능합니다

    별도의 사이트에 들어가거나 거창한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클릭 한 번으로 빠르게 망을 전환할 수 있으니 업무 효율성도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하나의 PC에서 간편하게 망 전환이 가능하다보니 접속 허용 범위를 설정하여 안전한 네트워크 활용도 가능한 것입니다.

    이렇게나 장점이 있는 반면 외부망과 내부망 간에 자료를 교환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바로 네트워크락 기능을 활용하여 망간 자료 교환을 하는 것입니다.



  3. 간편한 자료 교환
    네트워크락(NetworkLock)에는 반출 승인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별도의 망연계 장치 없어도 안전하게 망간 자료 교환이 가능합니다. 기존 망분리 환경을 별도의 망간 자료 교환 시스템 도입이 필요했지만 NetworkLock은 반출 승인 기능을 통해 망연계 장치 없이도 망간 자료 교환을 안전하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업무 진행 시 각 망을 사용하여 보안을 유지하다가 망간 자료 교환 기능을 활용하여 공유나 협업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망분리 뜻, 그리고 망분리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정리한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겠습니다. 

물리적 망분리 논리적 망분리
자료 교환 시 망연계 솔루션 필요 별도 구매없이 망간 자료 교환 가능
구축 비용 높음 구축 비용 낮음
복잡한 관리 편리한 관리
재택근무 활용 불가능 재택근무 활용 가능

 

 

 

그럼 다음 글에서 문서중앙화 서비스 도입 시 궁금한 개념을 정리하여 돌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아래 정보를 통해 연락 주세요!


💙 홈페이지 문의 💙
mcloudoc 홈페이지


💙 엠클라우독 영업팀💙
Email : sales@mcloudoc.com

Tel : 070-7525-4241